속이 미식거릴때 원인 및 해결



가끔 별생각 없이 노트북을 하거나 TV 방송을 보고 있다보면 종종 속이 미식거리거나 뭔가 찜찜 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요즘같이 덥고 습한 계절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서 종종 미식거림을 겪을 수 있는데요.


저는 이럴때 사탕이나 다크 초콜릿 한두개 집어먹으면서 입맛을 바꾸긴 하는데 사실 근본적인 해결은 아니죠.





여튼 속이 미식거릴때 원인은 다양한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야식 및 기온


또한 요즘은 날이 덥다보니 늦은 시간에 야식으로 치킨 한마리 주문하고 함께 맥주 한잔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열대야나 더위로 인해서 수면의 불균형 등에 의해서 우리의 소화기관이 지친 경우에도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2. 소화력 저하


우선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원인은 바로 우리 몸의 소화력이 약해졌을때라고 합니다.


규칙적이지 못한 생활 패턴을 가지고 계실수록 소화와 관련된 기능이나 능력이 떨어지는 만큼 균형잡힌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건강의 지름길 아닐까 싶습니다.



3. 인스턴트 식품


또한 좋은 음식도 과하면 안좋지만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햄버거, 라면 같은 인스턴트 식품은 간편하게 식사 대용으로 많이 드시는데요.


인스턴트 및 기름진 음식들은 사실 소화가 잘되는 편은 아니죠.


그리고 밤늦게 야식을 먹는 경우에도 그 다음날까지 속이 좀 더부룩하다거나 불편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4. 스트레스


대표적인 속이 미식거릴때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스트레스 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학교에서든 회사에서든 다양한 스트레스가 존재하는데요.


인간관계에서 또 고민이나 걱정, 사회생활 등 지속적으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 위염 등의 원인이 된다는 말 한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뿐아니라 역류성 식도염 등의 원인이 되는 만큼, 속이 미식거릴때 한번쯤 자신이 지금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게 아닌지 한번 생각해 보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해소를 위해서 충분한 휴식 및 취미생활 등을 통해서 완화시켜 주는게 정신건강에도 이롭겠죠^^;



5. 과식 및 과음


과음은 한번쯤 겪어 보셨다면 다음날 숙취로 인해서 이닦다가도 올라올것 같은 느낌도 들고,


컨디션도 그렇고 속도 영 밍밍한 경험을 한번 떠올리실 수 있으실텐데요.


과식도 우리 몸의 가지고있는 소화 능력을 넘어서는 만큼 과하게 먹게되면 속이 미식거리는 원인이 됩니다.




사실 속이 미식거릴때 원인 관련해서 찾아보면서 느끼는 점은 어느정도 서로 상호 연관이 되어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스트레스 받고 과식 및 과음을 하게되고 따라서 우리 몸의 소화력이 저하되거나 소화기관 기능의 저하도 발생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일상 생활에서 끼니때에 맞춰 보다 규칙적으로 식사를 드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야식을 안먹을 수 없다면 너무 기름진 음식이나 너무 맵고 짠 음식 그리고 고칼로리 음식 등을 피하시고


간단하게 드실 수 있는 종류로 먹는게 보다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 소화에 좋은 음식 ?!



대표적인 것으로는 요거트, 양배추, 매실, 파인애플, 바나나, 무 등이 있습니다.


요거트 같은 경우에는 설탕이 덜 들어간 걸로 고르시는게 좋을것 같고 식사 후에 파인애플 같은 과일로 마무리 하시는것도 괜찮은 방법인것 같네요.



그리고 양배추 같은 경우에는 워낙 소화 관련해서 잘 알려진 만큼 삶아서 쌈장과 같이 드셔도 좋고,


요즘에는 따로 양배추즙 또는 갈아서 마시는 방법도 있으니 여러모로 활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보다 칼로리나 낮은 적양배추 같은 경우에는 다이어트 겸 채썰기로 식사할때 샐러드로 많이 드신다고 하네요.



바나나 같은 경우에는 구하기도 쉽고 껍질만 까면되니 먹기도 좋고 달달한 맛이 향긋한데요.


마그네슘 성분도 풍부하고 위에 있는 산을 완화시켜주는 만큼 간식으로 하나씩 드시는것도 한 방법인것 같습니다.


바쁜 일상에서 운동시간을 따로 챙기시는것도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경우에는 아침에 일어나서 또 저녁에 TV보면서 간단하게 스트레칭 몇분씩 해주시는것도 좋다고 합니다.




끝으로 종종 이런 속이 미식거릴때 증상을 느끼는게 아니라 자주 그리고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이런 경우에는 병원 방문으로 제대로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안전할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속이 미식거릴때 원인 및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쪼록 도움되는 내용이었길 바라며 건강한 한주 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