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뇨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알아보자 !!


젊을때는 이런 경험이 거의 없었는데 언제부턴가 종종 화장실에서 소변볼때 거품이 많이 보이네요.

정상적인 거품이 아니라 샴푸나 비누 거품 정도로 나온다면 단백뇨를 의심해 봐야할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한동안 그러다가 사라지고 또 생기는등 지속적이지는 않았지만 종종 발생하다보니 신장이 걱정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단백뇨에 좋은 음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단백뇨는 말그대로 소변에 단백질이 정상 이상으로 함께 배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불규칙한 식습관과 생활 패턴이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경우 많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맵고 짠음식과 육류 및 술을 주로 먹는 사람의 경우에도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저도 제 몸과 먹는것에 좀 신경 쓸겸 단백뇨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찾아보았습니다.



1. 수박


지금이 가을이다보니 구하기 어려운 과일이지만 여름에 시원하게 한입 베어물면 더위가 가시는것 같은 느낌을 주는 수박.


수박은 예로부터 신장병 혹은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붓기를 가라앉게 해주는데 효과가 있으며 수박씨까지 같이 먹으면 더 좋다고 합니다.


뿐아니라 L시트롤린 성분에 의해서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압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고,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만큼 낮은 칼로리와 이뇨작용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2. 옥수수 수염


옥수수 수염은 뛰어난 이뇨작용과 붓기를 가라앉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본초강목에 속을 편하게 해주고 입맛을 돋구어 준다고 기록이 되어있으며 소변이 적거나 잘 나오지 않는 경우 및. 방광과 신장 등의 통증에도 좋다고 나와있습니다.


요즘은 옥수수 수염만을 포장해서 판매하기도 하기때문에 구하기도 쉽고 차로 마시면 맛도 좋아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3.홍삼


홍삼은 사포닌을 머금고 있어 면역력에 좋다는것은 너무나도 잘알려져 있습니다.


홍삼은 신장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여러 연구가 있었을 뿐 아니라 단백뇨를 막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홍삼은 신장 뿐아니라 겨울철 면역력 증진과 피로 회복, 혈류 개선등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는만큼,

홍삼 제품 한가지로 여러가지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4.율무


율무는 눈건강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혈류 개선을 통한 성인병 예방과 루신과 타로신 등 성분에 의한 종양억제 작용

그리고 피부와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어 신장이 약하거나 부종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다만, 생으로 먹으면 독성이 있어서 주의하셔야 하며 차로 드실경우 생율무를 볶은 후 중불에서 15분 가량 끓여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5.산수유


모 회사 건강기능식품 광고 때문에 남자한테 좋다는게 너무나도 잘알려진 산수유.

동의보감에 나오는 산수유 음을 황성하게 해주고 신장의 정과 기를 보호하여 성 기능을 높여준다고 하는 약재입니다.



신장 뿐 아니라 혈액 순환을 도와 당뇨의 개선에도 좋고 비타민A가 들어있어 시력에도 좋습니다. 


또한 남자 뿐아니라 요실금, 자궁출혈, 월경 불순 등의 부인병 개선에도 좋아 여성에게도 인기가 많죠.



저는 겨울철에 주로 양파즙이랑 산수유즙, 홍삼 제품을 자주 사먹는데요 

특히 산수유의 경우에는 직접 끓여서도 먹곤 했는데 은근히 번거롭다보니 그냥 즙으로 먹는게 가장 편한것 같습니다.




이렇게 단백뇨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신장은 우리 몸에 필터와 같은 역할을 하는 중요한 장기이고 상태가 심각해지기 전까지 딱히 증상도 없는 만큼,

뭔가 이상이 있다고 느껴진다면 단백뇨에 좋은 음식을 찾기보다는 병원에서 정확한 진찰을 받는게 우선되야할것 같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건강검진과 올바른 식습관 등을 통해 평소에 관리를 하는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늘 포스팅에 나온 단백뇨에 좋은 음식 5가지는 신장을 위해서 식습관을 개선하시거나 뭐가 좋은지 궁금하신 분들께서 기억해 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