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5가지
요즘 사회가 점점 각박해지고 스트레스 및 피로, 서구화된 식습관 그리고 과한 음주 등에 의해서 우리의 장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상한 음식, 비위생적인 안주 때문에도 장염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죠
원인이야 여러가지겠지만 가장 좋은건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생활하는것 아닐까요?
오늘은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5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은 워낙 1인가구도 많고 배달어플 등을 통해서 아플때 죽 한그릇 집앞까지 배달도 되는 세상이죠.
저같은 경우에는 피곤하고 힘들때는 삼계탕 등 보양음식도 배달 시켜먹어본적이 있습니다.
물론 가서 먹는것과는 다르겠지만 피곤하고 아플때 이런 방법으로라도 챙겨먹고 힘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튼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5가지를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죽
아마도 대부분 상식적으로 알고 계시는 음식이죠.
감기 몸살, 장염 뿐아니라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을때, 병원에 입원했거나 퇴원했을때 한동안 먹곤 하죠.
소화하기 편한 스타일이기도하고 제대로 못먹고 있을때 영양을 섭취하기 위해서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죽 전문점도 많아졌고 편의점 제품들도 있다보니 아플때 쉽게 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2. 바나나
원래 변비, 다이어트 등을 위해서 많이 먹기도 하고 저가 항공 기내식에도 종종 등장하죠.
바나나 안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은 설사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할 뿐아니라
장염 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평소에 하나씩 드시면 일석이조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끔 장볼때 한묶음 사다 놓고 드시면 좋기도 하고 아침에 식사 대용으로 믹서기에 다른 과일이나 요거트와 갈아서 마시기도 편하죠.
3. 두부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세번째는 바로 두부입니다.
두부는 기본적으로 따로 간이 되어있지 않을 상태로 팔고 있기 때문에 자극적이지 않습니다.
뿐아니라 고단백에다가 쉽게 부서지기 때문에 소화할때 편하고 빠르게 흡수가 된다고 하죠.
다른 음식들과 마찬가지로 구하기 쉬울 뿐아니라 먹기도 편하기 때문에 아플때 영양보충을 위해서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항염 효과가 있는 된장과 함께 자극적이지 않게 연하게 만든 두부된장국을 만들어 먹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4. 양배추
양배추는 위장에 좋고 소화에도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 추출성분으로 만든 소화제 및 건강보조식품 등도 시중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염증 완화에도 좋을 뿐아니라 자제적으로 가지고 있는 수분이 높기 때문에 여러모로 좋다고 합니다.
아플때는 생으로 먹기보다는 양배추즙 또는 삶아서 먹기 편하게 드시는게 보다 소화시키기 좋겠죠.
5. 매실
사실 아플때 쉽게 구해서 먹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것은 매실이지만 생으로 먹지 않기 때문에 이미 가공되어있는 것들을 먹게 되는데요.
음료 및 매실차 등을 연하게 만들어서 마시면 장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천연소화제로 유명하뿐 아니라 우리 몸안의 독소를 내보내 주고 장질환을 가라앉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과하게 드시면 안되겠지만요.
그외에도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중에는 탈수 방지를 위해서 보리차, 이온 음료 등도 간간히 마셔주면 좋은데요.
평소에 개인 위생에 신경을 쓰고 특히 주방 및 식기 도구 등을 청결하게 유지하면 일상적으로 걸리게 되는 장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생기는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여가 활동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 해주어야 할텐데요.
사실 이런건 쉽지 않다는게 문제겠죠.
뿐아니라 장염 증상이 심각하다면 병원에 가는게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인건 누구나 아실텐데요.
아플때 귀찮다고 참거나 버티지 마시고 좀 심각하다 싶으면 진료를 받아보는게 고생하지 않는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가 바로 건강인만큼 평소에 관리도 해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식사를 거르기 쉬운 바쁜 현대인들에게 건강을 위해서 영양제 및 건강보조식품 하나 정도 드시는것도 좋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벌써 6월이기도 하고 점점 더워질텐데요.
장건강을 위해서 제대로 조리되지 않은 음식은 피하시고 차가운 아이스크림, 커피 등을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모쪼록 즐거운 여름 되시길 바라며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