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오징어 효능 & 칼로리


겨울철 간식 하면 떠오르는게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빼놓을 수 없는 바로 오징어 아닐까 싶네요.


물론 동네 호프집에서도 만나볼 수 있지만 추운날 밤 따뜻한 집에서 TV와 함께 즐기기 좋은 음식이죠.



거기에 맥주 한 캔까지 더한다면 행복이 멀리있지 않다고 느껴지는건 제가 술을 좋아해서겠죠^^;;


여튼 오늘은 마른 오징어 효능 및 칼로리 그리고 섭취시 주의 사항 등을 하나씩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마른 오징어 효능을 알기위한 영양성분부터 찾아 볼텐데요.


기본적으로 단백질의 비중이 거의 70%이상으로 아연, 엽산, 철분 그리고 칼륨, 칼슘 등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B1, B2, B6 및 비타민E가 함유되어있다고합니다.



마른 오징어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인 간기능 개선과 피로회복 그리고 뇌활동에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먹는 제품들을 보면 표면에 하얗게 가루같은게 보이는데 이게 바로 타우린 성분이라고 합니다.


타우린 성분은 우리에게 익숙한 피로회복제 안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알려져있죠


또한 낙지, 굴, 소라 등 해산물에 풍부합니다.



타우린 효능은 간의 기능을 높여주고 혈관개선에 도움이 될 뿐아니라 노르아드레날린을 억제하는 역할도 하는데요.


노르아드레날린은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라고합니다.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에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알려진 EPA, DHA 또한 함유되어 있는데요.


DHA 는 신경계을 발달을 돕는다고 하며 또한 학습 및 집중력에도 좋다고 합니다.




뿐아니라 노인성 치매 완화에도 약리적 기능이 있다고 하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로 노화방지와도 관련이 있죠.


EPA 같은 경우는 콜레스테롤 수치의 개선과 혈액이 원활하게 도는데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험생 및 공시생 등 공부하는 분들 뿐아니라 아이와 어르신들 간식으로 종종 먹으면 좋을것 같네요.



여기까지 마른 오징어 효능 관련해서 알아보았는데 이번에는 칼로리 및 다이어트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마트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마리의 기준은 대략 60g 정도인데요.


60g을 기준으로 하면 210~220kcal 이라고 합니다.


보통 100g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대략 340~350kcal 정도 되겠네요.




마른오징어 칼로리 수준은 낮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대부분 머리부터 다리까지 한마리 전부 드시는 경우는 많지 않고 보통은 가족끼리 나눠 드시죠.


혼자 사는 저같은 경우는 보통 샤워후 리모콘으로 TV 켜고 몸통을 반으로 나눠서 굽거나 다리부분만 구워서 맥주 한캔하면서 먹곤 합니다.


즉, 한마리를 두번이나 세번에 걸쳐서 나눠 먹는 편입니다.


물론 가끔 EPL 축구 경기를 보면서 맥주 마시다보면 한마리 다 굽게 되는 될 때도 있긴합니다만...



이렇게 마른 오징어 효능, 칼로리 부분을 알아보았는데요.


섭취시 주의 사항을 알아보면 일단 너무 많이 먹으면 턱이 아플 수도 있고 또 치과 치료 중이시라면 피하는게 상책이겠죠.


아무래도 너무 구우면 좀 태워먹게 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딱딱해지고 질겨지는 만큼 치아가 약하거나 치료 중이신 분들은 피해야겠습니다.




그나마 좀 부드럽게 오징어 구워 먹는 방법이라면 저는 물에 살짝 불려서 굽는 편입니다.


귀찮을때는 그냥 가위로 몸통 반을 자른 후 그냥 물로 한번 헹구고 바로 직화로 구워 먹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가스레인지 후드는 켜고 구워야 냄새가 쉽게 빠집니다~.



여기까지 마른 오징어 효능 및 칼로리 그리고 간단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궁합이 잘맞는 음식으로는 식물성 지방이 풍부한 땅콩과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나름 고칼로리라 피하시겠지만 이런 겨울에는 간단한 간식으로 딱이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드실 때 맥주 및 마요네즈 같은 소스와 함께 먹게 되면 아무래되 섭취되는 칼로리가 늘어난다는점 잊지마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