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사 국가고시


12월이 다가오면서 날도 쌀쌀해지고 바야흐로 국가고시 시즌이 조금씩 가까워지고 있네요.


오늘은 2017년 안경사 국가고시 일정 및 시험 관련한 전반적인 사항을 알아보는 시간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올해 수능 시험도 끝난만큼 앞으로의 학과 및 향후 진로를 알아보시려는 예비대학생들과,


앞으로 안경사 국가고시 시험을 치루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자격증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안경사란 보건계열에 속하며 잘아시다시피 안경 및 렌즈 다루는 직업입니다.


직업적으로는 안경원 창업 및 취업 그리고 콘택트 렌즈 및 안경테 및 선글라스 회사, 광학기기 관련 회사 등의 진로가 대표적이죠.


또한 석사 및 박사 과정을 거쳐 다양한 연구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어서 안경가 국가고시 응시 자격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산업대 및 전문대, 대학의 안경광학과 졸업예정자 및 졸업생이 응시할 수 있는 자격 시험인데요.


외국에서 학교를 다닌경우와 88년 5월 28일 당시의 관련업종에 종사한 분들도 가능하다고합니다.


하지만 요즘엔 대부분 안경광학을 전공한 분들이 응시하는 시험이죠.



그리고 2017년 안경가 국가고시 일정 및 응시수수료 등을 알아보면,


보통 매년 12월에 시험을 치루며 접수는 9월 정도에 시작하는것 같습니다.


학생분들이라면 학과에서 안내해주거나 공지를 해주겠지만 이미 졸업하시거나 외국 유학을 하신분들은 미리미리 일정을 체크하시는게 좋겠죠~


일반 기사 및 산업기사 자격증에 비해서 응시 수수료는 착한편은 아니지만 보건계열 쪽 면허시험 응시료는 대부분 높은편인것 같습니다.



이어서 안경사 국가고시 시험 준비물 및 시험과목에 대해 살펴보면,


일단 어느시험이든 응시표 및 신분증은 필수죠.


다만 컴퓨터용 수성사인펜을 나눠주는것 같은데 그래도 여분의 펜과 마실 물, 간단한 간식거리인 사탕 및 초콜릿 정도는 챙겨가면 좋겠죠.


또한 시험이 12월에 있는만큼 날씨에 따라 패딩 및 코트 등 옷차림도 생각하셔야겠습니다.



안경사 국가고시 시험과목 & 시험시간


1교시 - 시광학이론

2교시 - 의료관계법규 및 시광학응용

3교시 - 실기시험


이렇게 3교시에 걸처서 치루게 되며 아침 8시 반까지 입장하여 9시부터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1교시는 75분, 2교시는 90분 3교시는 1시간 이렇게 배정되어 있으며 교시별로 문제의 수가 다르지만 총 250 문제를 풀어야 하는 시험입니다.


사이사이에 쉬는시간은 약 20분정도 되는것 같네요.




합격 기준은 일반적인 공무원 시험 또는 기사 자격증처럼 과목 40%이상 그리고 전과목으로 봤을때는 60%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합격자 명단 발표는 홈페이지 가입시 스마트폰 번호를 등록했다면 SMS 문자로도 확인가능 가능하며,


뿐아니라 국시원 홈페이지 및 ARS 등을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응시지역과 안경사 국가고시 합격률 표도 한번 살펴볼텐데요.


대략적으로 매년 2천여명의 응시자가 응시하는데 올해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그리고 제주, 전주 원주의 중고등학교에서 치뤄집니다.


토익 및 공무원 시험 처럼 많은 수가 응시하는게 아닌만큼 지역별로 1개의 학교에서 치뤄지게 되는것 같습니다.


따라서 시험장이 학교나 집에서 멀다면 전 날 미리 가서 숙소를 잡아놓는것도 한 방법이 아닐까 하네요.



그리고 안경사 국가고시 합격률 표를 보면,


2008년부터 2016년까지의 접수 및 합격 인원을 나타낸 표로 최근 5년치만 보더라도 65~75%정도가 합격하는것 같습니다.


접수된 인원을 보면 매년 조금씩 증감하는 부분이 있긴하지만 큰틀에서 봤을때는 학생수가 적어져서 그런지 조금씩 줄어드는것 같네요.



이렇게 2017년 안경사 국가고시 일정 및 전반적인 사항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면허시험인만큼 난이도가 만만치 않은 시험이기도 하고 기출문제 또한 공개하지 않고 있는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2,3년 후에는 기출문제 공개를 한다는 소식이 있던것 같은데 정확한건 시간이 지나봐야겠죠.




그리고 출제 유형이 긍정형으로 바뀐다던데 이부분도 꼼꼼히 살펴가면서 전공서적 및 예상문제를 정리한다면,


올해 시험에서도 좋은 소식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광학관련해서 계산문제들의 비율도 적지 않은만큼 정확한 부호와 숫자들도 확인해야겠죠^^



모쪼록 곧 있을 올해 시험을 치루는 전국의 안경광학과 학생분들에게 좋은 소식이 함께하길 바라며,


앞으로 멋지고 실력있는 안경사가 되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2017 안경사 국가고시 일정 및 대략적인 시험의 개요에대한 이야기였습니다.




+ Recent posts